6월25일 있었던 아이오닉5 전기차 충돌 화재사고 뒷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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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25일 있었던 아이오닉5 전기차 충돌 화재사고 뒷이야기

최고관리자 7

1.충돌 장소는 광교 밴츠 전시장 인근인데

연석도 있지만 사실상 벽에 박은것인데 이는 차대차 사고보다 더

가혹한 충돌이라고 볼수 있다


2.벽에 충돌한 부분이 조수석쪽으로 보이는데

조수석이 화재에 취약한 부분임

워셔액통이 조수석 쪽에 위치하는데 가연서 물질임


아이오닉5는 냉각수 2개가 조수석에 위치하는데 (파란통 분홍색통)

워셔액까지 3개가 다 알콜 계열이라 충돌시 화재 위험성이 있다


3.전기차 경우 고전압을 써서 충돌시 스파크가 일어날 가능성이 큰데

아이오닉5 경우 전자장비가 대부분 앞쪽에 있어서 스파크가 일어날 가승성이 큰데

테슬라 같은 경우 전자장비 대부분이 뒤쪽에 있다고 함


4.이 사고를 인터뷰한 기자님과 모카 대표님 대화 중

- 불이 나서 소방서차 출동을 했지만 끌 불이 없어서 돌아옴

- 충돌 당시 불이난건 맞는게 그게 끝인듯

- 사망자 없고 한명 부상


5.현장에 사진을 찍어온 한국전기차 사용자협회 이야기혼

화재 현장이라고 볼 것이 없었다...불이 붙었다가 금방 꺼진듯


6.그럼 추정 원인은 에어컨 냉매가 아닐까? 

R1234yf 냉매는 친환경적이지만 가연성 물질임

프레온이나 R134a는 친환경이 아니라 사용이 금지됨

아이오닉5에도 R1234yf 냉매가 들어감


이번 사고 영상도 급하게 불이 붙고 바로 꺼져버려서 냉매가 원인이라고 볼수도 있슴


참고로 R1234yf 냉매는 코나 이후로 나온 차들 그랜저 소나타 등등 다 들어감

그러므로 냉매가 원인이 맞다면 이 냉매 쓰는 차들도 화재 가능성이 있슴


7.톨게이트 아이오닉5에 사고에 관해서 


현재 나오고 있는 이야기는 90에서 100키로 속도로 브레이크 작동 없이 충돌한것이고

차량 역시 앞에 큰 변형이 올 정도로 충격이 컸다

하지만 현기 전기차 플랫폼에서 차량 하단에 크로스 멤버를 보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조수석은 눕혀져 있었고 운전석 조수석 둘다 안전벨트 클립으로 안전벨트 미착용시 나는 경고음을 막고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다....브레이크 등도 안들어왔다


사망자 두분 다 부검시 기도 안쪽에 탄소나 메연이 끼지 않았는데 이것은 화염에 사망한게 아니라

충돌시 이미 사망했다는 증거라고 함...


8.그럼 전기차는 위험한건가?

실제 차량 화재 사고는 미국 연방 교통 안전위원회 22년 발표로 보면

10만대당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 가솔린 > 전기차임 순서임

전기차가 화재 특성이 다르긴 하지만 위험한 차는 아님


출처 : https://youtu.be/aH_brtZxV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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